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건크랜베리 효능 알고 먹기 부작용은?

반응형

  건 크랜베리 효능 알고 먹기 부작용은?


 

 

베리 종류들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셔죠?

베리중에서도 붉은 빛을 띄는 베리류에는 노화방지가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그 중 크렌베리에는 위관련 질환은 물론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고 야맹증이나 시력개선에도 효과를 주는 등 여러 효능때문에 건강식품으로 많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냥 크렌베리를 구해서 먹는 것은 쉽지 않고 보통 건크렌베리 를 구입해 먹는데요.

생크랜베리와 건 크랜베리 효능이 어떻게 다른지 과섭취시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생과일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만 사실 생 크랜베리는 보관일도 짧고 구입도 쉽지않아 보통은 건 크랜베리를 구입해 섭취하는데요. 보관도 생크랜베리는 냉장보관해야하고 건 크랜베리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되기때문에 보관과 유통기한도 용이합니다.

 

크랜배리 효능 알고 먹자!

 

먼저 크랜베리의 효능에대해 알아보로록 하겠습니다.

크랜베리에는 간의 활동을 촉진시키면서 간기능 개선과 부종에도 도움 을 주고 박테리아가 체내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 방광염, 위궤양, 치주병 등의 염증 예방 에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으로 심장병이나 고혈압 예방 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크랜베리에있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야맹증이나 시력개선 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 효과로 미용에도 도움 을 주고 비타민A,C 성분이 많아 노화방지에도 탁월하다고 하니 꾸준히 먹으면 건강개선에 영향을 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생크랜베리와 건크랜베리 뭐가 더 좋을까?

 

그렇다면 과연 생크랜베리와 건크랜베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생과일과 건과일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생과일은 아무래도 수분을 많이 담고 있기때문에 많은량을 섭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건과일의 경우에는 수분을 제거했기때문에 많은량을 섭취하기가 용이하고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겠죠.

 

 

효능에는 큰 차이는 없지만 생과일의 경우에는 과일을 제거하고 먹는 경우가 많지만 건과일의 경우에는 껍질채 먹기때문에 껍질에 있는 영양소까지 온전히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건베리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과섭취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잘 알고 섭취량을 잘 맞춰 먹는 것이 중요하겠죠. 참고로 크랜베리의 1일 섭취량은 20~30g으로 수저로 따지면 2~3수저 정도의 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랜베리 섭취시 주의점과 부작용은?

 

 

크랜베리섭취시 주의점은 과일로 섭취하는 것은 무방하지만 시중에 시판하는 쥬스로 섭취시에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쥬스나 추출물에는 수산염 혼합으로 만들어져서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마늘류와는 궁합이 맞지 않다고 하니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뇌경색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이 과잉 섭취할 경우 출혈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크랜베리의 경우에는 다른 과일에비해 칼로리가 높은편인데다 크랜베리가 신맛이 강한 열매이다보니 건 크랜베리의 경우에는 설탕이나 감미료를 감미해 건조한 것들이 많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섭취를 하고 싶으시다면 그대로 설턍 없이 건조한 베리를 선택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랜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점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건강 식품이라고 해도 뭐든 과유불급이라고 했듯이 적당한 양을 알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