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카카오뱅크 대출 금리 및 조건 신용등급 영향은?

반응형

  카카오뱅크 대출 금리 및 조건 신용등급 영향은?



얼마전까지 대출을 받으려면 직접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않았는데 카카오뱅크가 나오면서 카카오뱅크 대출도 인기가 있는것 같습니다. 사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까? 은행권에서도 많은 의문을 가졌었지만 출범하자마자 동시에 카카오뱅크 이용고객이 100만명이 넘었다고 하네요.






저도 얼마전에 200만원 정도 돈이 필요해서 카카오 대출을 이용했는데 시중은행보다도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받는 방법도 클릭 몇번만으로 될 정도로 생각보다 간단하며 바로 입금처리도되어서 간편하고 좋더라구요. 진작에 왜 이걸몰랐나 싶었네요. 이용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카카오뱅크 어플에서 왼쪽 상단의 메뉴버튼을 누르게 되면 신용대출란이 나오는데 이곳을 클릭하면 바로 최대한도와 최저금리가 나오게 됩니다. 저의 경우 최대한도 1.5억에 최저금리가 2.96% 정도 나왔었는데요. 직장인이라면 최대 1.5억까지 카카오 대출이 가능하며 단 6개월 이상 직장에 다니고 있어야 합니다. 



사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 국민건강납부확인서를 참고해서 납부 보험료로 추정한 연 환산소득이 1천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프리랜서 사업자나 직장인 모두 공통되는 카카오뱅크 대출 조건은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채무불이행이나 연체기록 없는 자

- 신용등급 1~6등급 직장인과 개인사업자

- 국민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참고시 납부보험료 추정 연환산소득 1천 만원 이상인 자 (사업자,프리랜서)

- 국민건강 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참고 최근 1년 재직기간 6개월 이상인 자 (직장인) 






제가 카카오 대출 이용할때가 2달전이었는데 

지금 카카오뱅크 대출 금리는 3%가 넘었더라구요.

금리 변동도 시간에 따라 상당한것 같았습니다.

카카오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고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돈생길때 수시로 갚아도 수수료가 안떼인다는 거죠.

보통 시중 은행 상품들 중에는 중도상환수수료를

요구하는 곳이 꽤나 많습니다.

이자도 모잘라서 돈갚는다는데 수수료를 가져가죠..





메뉴에 보면 이렇게 마이너스 통장대출도 이용할수 있던데 이건 신용대출과는 다릅니다. 두가지 모두 신용대출 상품이긴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대출의 경우 대출한도 내에서 필요할때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 이자를 부담하고 대출만기까지 한도가 그대로 유지되지만 신용대출의 경우 대출 실행일에 대출금액을 입출금 통장으로 한번에 입금받아서 이자를 부담하기 때문에 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한경우 매월 원금을 갚아나갈수 있어서 만기시 상환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을 이용하면서 신용대출도 필요한 경우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경우에는 신용평가결과 , 대출가능한도가 산출되는 경우에만 추가로 받을 수 있는데 신용대출 신청 메뉴에서 나의 한도 확인하기를 누르면 가능 한도를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카카오 대출을 이용하면서 느낀점은 확실히 시중의 신한은행 , NH농협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IBK기업은행 , KB 국민은행 , KEB 외환은행 , 한국씨티은행 , 수협중앙회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광주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 경남은행 , 스탠다드차타드은행 같은 1금융보다 서류도 적게 필요하고 대출 까지 5분정도 걸렸다는게 장점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카카오뱅크 대출도 무조건 적으로 가능하지도 않을수 있으니 만약 이마저도 어렵다면 정부 상품인 햇살론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적은 금리로 이용하는 방법일 수도 있으니 더 좋은 조건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