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보험

2018 실업급여 신청 방법 관련 절차 한눈에

반응형

 

 

  2018 실업급여 신청 방법 관련 절차 한눈에


 

실업급여는 전 직장을 퇴사하면서 재취업 활동을 하는 동안 얼마간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오는 경제적 불안감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주기위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무작장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고용보험센터로 방문하시면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바뀐 2018 실업급여 신청 방법 부터 한번에 실 수 없이 따라하실 수 있도록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개인서비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시다면 다음 공인인증서 발급방법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안내 바로가기

 

 

로그인을 하셨다면 실업급여 신청 작성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의 실업급여 메뉴를 클릭하시면 바로 실업급여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려면 본인이 대상자인지 자가 체크가 필요한데요.

첫째, 고용보험에 가입한지 180일이 지났는지 여부

둘째, 비자발적인 퇴사였는지 부분

셋째, 근로자는 취업의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인지 여부

 

이 세가지는 꼭 2018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한 꼭 체크 포인트입니다.

실업급여 자격여부는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 나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실업급여 대상자도 확인하셨고 이제 신청을 하시려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이나 직접 센터에 방문하셔서 교육을 받으셔야하는데  온라인교육을 받으시려면 먼저 워크넷에도 가입후 구직활동은 필수 입니다.

 

 

때문에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한 뒤 동영상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교육을 받으신 뒤에는 꼭 교육종료 후 14일이내에 센터를 방문 하셔하는데 교육시작 후 7일 이내에 수료 하지 않으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셔야 하기때문에 꼭 기간내에 수강하셔야합니다.

 

구직신청시에는 이력서를 작성해야하는데 한번 할때 시간을 좀 투자해서라도 꼼꼼하게 작성해 두시는 것이 구직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실업급여는 재취업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보기때문에 구직활동은 필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바로가기

 

구직등록 후에는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고용보험센터 찾기

 

고용보험센터에 수급자격 인정 신청를 작성한 뒤 실업급여 초기 상담을 받으셔야하는데요.
초기 삼담 후에는 온라인으로 받았던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 수료증을 출력해가서 제출 하시거나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센터에서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과정이 모두 끝나면 이제 진짜 실업급여 수급자격 상담이 이루어지는데요.

이때 취업희망카드와 함께 얼마동안 얼마의 금액으로 실어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와 실업급여를 받기위한 주의사항 같은 것을을 상세하게 상담받게 됩니다.

 

 

수급자격이 결정되면 본인의 실어급여 기간에 따라 1차방문일이 정해지는데요.

그때는 꼭 직접 센터에 방문해야하고 이후 구직활동은 2,3차는 인터넷으로 구직활동을 하시면 되고 4차방문일은 센터로 직접 방문합니다. 

 

구직활동은 보통 2주에 1회이상 구직활동이 이루어져야하며 단 같은 날의 여러건의 구직활동은 한건만 인정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4차 방문시 필요한 준비물 이 있는데요.

신분증, 취업희망카드, 구직활동내역 기재(희망카드 18p), 증빙자료 은 필수 입니다.

 

 

 

실업급여신청 생각보다 어렵진 않지만 한가지로도 빠트리는 것이 있으면 다시 재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더라고요.

꼼꼼하게 잘 챙겨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